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ソウルの隣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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今日は「開天節」でお休みなんです。

「開天節」とは....。

국경일의 하나.

개천절은 '하늘이 열린 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개천이란 본디 환웅이 처음으로 하늘을 열고 백두산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홍익인간·이화세계의 뜻을 펼치기 시작한 사건을 가리킨다. 보통 개천은 BC 2333년 10월 3일에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날은 실제로는 단군이 나라를 세운 날이었다. 개천 및 개국의 연대를 역사적 사실로 믿는 이들은 실제 개천은 단군의 개국보다 124년 앞선 상원갑자년(上元甲子年) 10월 3일에 이루어졌다고 주장하지만, 신화적 연대에 불과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개천절이 경축일로 제정된 것은 1909년 중창(重創)된 나철의 대종교에 의해서이다. 이는 상해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도 그대로 이어졌으며, 8·15해방 후에도 이를 계승하여 개천절을 국경일로 공식 제정하여 해마다 기념하고 있다.

개천절이 음력 10월 3일로서 우리의 고유한 제천행사의 시기와 일치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즉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음력 10월을 상달이라고 부르며 1년 농사를 마감하고 수확한 곡식으로 감사하는 제천의식을 거행해왔다. 이는 고구려의 동맹·부여의 영고·예맥의 무천 등으로 확인되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후 고려나 조선시대에서도 국난 때마다 단군신앙이 부활되고 사당이 건립되었으며, 여러 지역의 민속에서는 지금까지도 해마다 10월에 제천의 형식을 띤 동제를 거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개천절을 10월로 정한 기본적 근거가 되었다. 지금의 개천절은 양력 10월 3일로 되어 있으나, 여러 단군숭봉단체는 전통에 따라 음력 10월 3일에 제천의식을 행하고 있다. (出処Naver)

開天節

祝日の一つ.

開天節は '空が開かれた事'を記念する日だ.開天とはもとより桓雄が初めて空を開いて白頭山神檀樹の下に下って弘益人間・梨花世界の意味を広げ始めた事を示す.普通,開天は BC 2333年 10月 3日に成り立ったことと知られているが, この日は実際では檀君が国を建てた日だった.開天及び開国の関係を歴史的事実で信じる人々は実際開天は檀君の開国より 124年以前の上院甲子年(上元甲子年) 10月 3日に成り立ったと主張するが, 神話的関係に過ぎないと思う見解もある.開天節が祝い日に制定されたことは 1909年重創になったナチョルの大宗教によるからだ.これは上海大韓民国臨時政府でもそのままつながったし, 8・15解放後にもこれを受け継いで開天節を祝日で公式制定して毎年記念している.

開天節が旧暦 10月 3日として私たちの固有した祭典行事の時期と一致していることは注目するに値する.すなわち我が民族は昔から旧暦 10月を上逹だと呼んで 1年農業を締め切って収穫した穀食で感謝する祭典意識を行って来た.これは高句麗の同盟・扶余の迎鼓・芸脈の舞天などで確認される歴史的事実だ.以後高麗や朝鮮時代でも国難の毎に檀君信仰が復活されて祠堂が建立されたし, 多くの地域の民俗では今までも毎年 10月に祭典の形式を帯びた洞祭を行っているのに, このような事実は開天節を 10月に決めた基本的根拠になった.今の開天節は陽暦 10月 3日になっているが, 多くの檀君崇奉団体は伝統によって旧暦 10月 3日に祭典意識を行っている. (自動翻訳を訂正)



환웅은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의 산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내려와 이를 신시(神市)라 일렀다. 이 분이 환웅천황이다.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면서, 인간의 삼백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맡아 인간 세계를 다스리고 교화시켰다.
때마침,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에게 사람 되기를 빌었다. 이 때, 신(神)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하였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의 모습을 얻게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서 먹었다. 삼칠일(三七日) 동안 몸을 삼가자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다. 그러나 범은 능히 몸을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의 몸을 얻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자기와 혼인할 사람이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檀樹) 밑에서 아이 배기를 빌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웅녀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아 이름을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요(堯)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 요임금의즉위 원년이 무진이면,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경인이라 한 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 ― 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옮겼다. 그 곳을 또는 궁(弓) ― 혹은 방(方) ― 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彌達)이라 한다. 그는 일천오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己卯年)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 되었는데, 그 때 나이가 일천구백여덟이었다.(出処Daum)

桓雄は三千人の群れを従えて, 太白の山頂にある神檀樹 下に下ってこれを神市だと制定した.この方が桓雄天皇だ.風伯, 雨師, 雲師を従えて穀食, 寿命, 疾病, 刑罰, 善し悪しなどを主観しながら, 人間の三白六十枝もできる事を引き受けて人間世界を治めて教化させた.
おりしも, 熊一匹と虎一匹が同じ洞穴に住んだが, 常に神雄に良い人になれるようにに祈った.この時, 神が神霊なよもぎ一束とニンニク二十個を与えながら言った.
君たちがこれを食べて百事間日の光を見なかったらすぐ人の姿を得るようになるでしょう.
熊と虎はこれを得て食べた.三七日間身を慎しみ熊は女の身になった.しかし虎は充分に身を慎むことができなかったので人の身を得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熊女は自分と婚姻する人がいなかったのでいつも檀樹 下で子供を産めるように祈った.桓雄はここに一時的に現れて彼女と婚姻し, 熊女は姙娠して息子を生んで名前を檀君と名づけた.
檀君王権は尭王が王位に上がってから 50年の庚寅年— 尭王が即位元年が戊辰なら, 50年は丁巳であって庚寅ではない.庚寅としたことは事実ではないようだ.— に平壌城に都邑を決めて初めて朝鮮と称えた.再び都邑を白岳山阿斯逹に移した.その所をまたは弓 — あるいは方 — 忽山または今彌逹という.彼は1500年の間ここで国を治めた.
周の武王が王位に上がった己卯年に箕子を朝鮮に与え, 檀君は蔵唐京に移してから後に阿斯逹に帰って来て隠れて山神になったが, その時年齢が1908歳だった.(自動翻訳を訂正)


ま、神話のお話ですね。
という事で、檀君のお母さんは熊だったんです(笑)
by ayamama-de2 | 2005-10-03 10:27 | 生活